문학적상징
: 일상생활 속의 일반적 상징의 차원을 넘어서 작가 자신의 개인적인 특수한 상상력을 내포하는 개념
상징과 해석
상징은 입체적이고 다의적이며 암시적이므로 그 해석이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상징의 해석에는 심층적이고 반복적인 독서가 요청된다. 상징의 해석을 위해서는 두 가
Ⅰ 상징의 개념
1. 개념
상징(象徵, symbol)은 짝 맞추다 (to put together)를 뜻하는 희랍어 동사 symballein을 어원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 말의 명사형인 은 <표시,기호>등을 뜻하는 말이다. 따라서 상징은 서로 다른 이미지가 결합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지니게 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상징은
Ⅰ. 머리말
우리는 흔히 ‘상징’이라고 하면 문학이나 시론에 국한되는 개념으로 생각한다. 즉, 우리의 일상생활과는 전혀 관계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우리의 고정관념이다. 왜냐하면 생각 외로 우리가 나날이 영위하는 생활 자체부터가 상징에 에워싸여 있기 때문이다.
[한국문학개론]
? 주제 :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Ⅰ. 서 론
상징(象徵, symbol)이란 ‘짝 맞추다 (to put together)’를 뜻하는 희랍어 동사 ‘symballein’을 어원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 말의 명사형은 'symbolon'으로 ‘표시, 기호, 부
1. 상징주의의 발단
프랑스 시단(詩檀)에서 일어난 상징주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1885년부터 나타난 화가․조각들의 태도 혹은 다소 느슨하게 조직된 운동의 한 경향을 뜻한다. 상징주의는 인상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났으며, 쿠르베에 의해 공식화된 ‘사실주의의 원리’에 반발하였
상징적 표현들로 나타나고 있는데 우리는 우선 이 Louise Erdrich라는 작가가 어떤 가치관으로 작품을 썼는지 그녀의 문학적 성향에 대해 알아보고, 작품의 줄거리와 작품 안에서 작가가 어떤 매개체를 통해 어떤 의미를 나타내고자 했는지 분석해보자.
Ⅱ. 본론
ⅰ작가의 문학적 경향
Louise Erdrich는
Ⅰ 상징주의(Symbolisme) 개관
1. 상징주의의 탄생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 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학 만능 사상이었다. 위의 3대 사회 사상은 1789년 프랑스 대혁명 이후 프랑스가 많은 정치적, 역사적 격변을 겪으
Ⅰ. 개요
사회전반에 팽배한 위기감과 불안 의식은 이상주의적이고 신비주의적인 경향들을 부활시키고 한편으로 사회의 비관주의에 대한 반동으로서 강력한 신앙 운동을 불러일으킨다. 상징주의가 기대고 있었던 사상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나타난 스웨덴보리의 신비주의 사상 쇼펜하우어의
Ⅰ. 이론적 이해
1. 비유법
1) 비유법의 의미
비유란 자신이 표현하려는 바를 다른 사물이나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원리이며, 이질적인 요소를 서로 결합시키는 표현법이다. 대부분의 경우 비유는 원래 나타내려는 원관념을 보조관념을 통해 표현하는 방식으로 설명된다. 비유는 영어
상징주의 나아가 새로운 신화를 추구하고 있었다. 동시에 조형예술적인 측면에서 보면 신낭만주의, 신고전주의, 신고딕 및 라파엘 前派 등, 과거의 양식들이 예술 속에 새롭게 부활하고 있었고, 인상파와 상징주의 회화에서 볼 수 있는 변화된 시각적 표현양식들이 실험되거나 실현되고 있었다. 말하자